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 교육과정년도
ACE1204 생명과학(Life Science)
- 생명체의 특성, 생명체의 구조, 세포와 조직, 물질대사와 영양, 각 기관의 기능, 유전과 발생 및 생체내 정보 전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하여 논의 한다. - 생명의 구조와 가능, 생명체의 에너지 전화, 생명의 연속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ACE1312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전산학에 필요한 이산수학 개념 - 수학적인 모델 - 알고리즘 언어 - 명제와 논리, 증명법과 집합, 수학적 귀납법과 관계 - 관계와 함수, 무향그래프와 표기법, 유향그래프와 트리 - 형식 언어와 문법, 유한상태와 Turing Machine - 불 대수, 대수 체계, 수치함수와 생성함수, 계차 방정식(Algorithm 분석)
ACE2101 공업수학 1(Engineering Mathematics I)
공학문제의 해결을 위한 정량적인 도구로서 상미분 방정식과 벡터해석을 다룬다. 이에는 1, 2차 및 고차의 상미분방정식, 연립상미분방정식, 급수해법, 라플라스 변환, 벡터함수의 미적분 등이 포함된다. 본 과목은 공학에서 널리 쓰이는 도구 과목의 성격을 가지므로 엄밀한 수학적인 접근보다는 주로 계산 방법과 공학적인 문제에 대한 수리적 방법을 다루어 응용수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한다.
ACE2104 통계학(Statistics)
다양한 형태로 수집된 지리정보 분석을 위한 자료 요약, 상관성 분석, 확률, 확률분포, 통계적 추론, 모집단 비교 등의 기본적인 통계이론에 대해 학습하는데, 일반적인 통계이론보다는 실제 지리 정보 분석에 이용 가능한 통계이론의 학습에 중점을 둔다. 또한 쉽게 이용 가능한 엑셀을 이용한 실습 예시를 통해 실제 적용 능력을 배양하며, 부가적으로 실생활과 연관된 통계이론 적용사례를 제공함으 로써 통계적 사고를 배양할 수 있도록 강의를 진행한다.
ACE2106 정수론입문(Introduction to Number Theory)
1. Integers, properties of integers, Pythagorean triples, Euler's formula 2. Prime numbers, Mersenne prime, primitive roots 3. Pell's equation, Diophantine equation
CSE1101 객체지향프로그래밍1(Object-Oriented Programming1)
1. C++의 기본적인 개념 설명 - 클래스, 객체, 함수, 배열, 포인트등 2. C++의 기본적인 개념 실습 및 응용 프로그램 작성
CSE1102 컴퓨터공학입문 및 실습(Introduction to Computer Engineering)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를 이해하기 위한 논리적, 수학적 기초와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데이터 구성 등의 주제를 다루며, 학생들은 관련 과제 및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본 교과목은 이론 강의와 함께 컴퓨터의 기본적 활용 방법에 관한 실습을 포함한다.
CSE1103 객체지향프로그래밍2(Object-Oriented Programming2)
C++ 언어를 바탕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데이터 추상화, 클래스, 연산자 중복, 함수 중복, 계승, 스트림 입출력 등을 배우고 Visual C++ 언어로 실습한다.
CSE1105 창의적컴퓨터공학설계(Creative Computer Engineering Design)
컴퓨터공학분야의기초가 되는 지식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응용이 가능한 창의적 설계능력을 키운다. 공학적인 설계방법을 교육하며, 스스로 공학적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해결하기 위하여 창의적으로 설계 하고 제작하는 공 학적인 설계과정을 익힌다. 설계팀을 구성하여 팀별로 문제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CSE2101 논리회로(Logic Circuits)
논리회로의 해석 및 설계 방법을 습득하여 조합회로, 순차회로, 기억소자 등의 설계 및 분석 방법을 공부한다.
CSE2102 자료구조(Data Structure)
1. 기본 자료구조 개념 및 필요성과 응용 분야 학습 - 스택, 큐, 트리, 그래프 2. 기본적인 알고리즘들의 구현 - 균형이진트리 - 깊이우선탐색, 너비우선탐색 등
CSE2103 어셈블리어(Assembly Language)
MASM을 이용하여 x86 프로세서의 구조 및 동작원리와 직접적인 제어 방법을 학습한다. 데이터의 표현방식, 처리방식에 대한 학습과 이를 처리하는 프로그램 능력을 키운다. 메모리의 효율적인 관리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임베디드시스템에 많이 사용되는 ARM 계열 프로세서의 구조와 명령어에 대하여 학습한다.
CSE2104 인터넷 프로그래밍(Internet Programming)
HTML, JavaScript, CSS, DHTML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 웹 프로그래밍 언어와 현대 웹 프로그래밍 언어의 대표주자인 JSP, JDBC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학습한다.
CSE2105 컴퓨터기반선형대수(Computational Linear Algebra in Computer Science)
1. 컴퓨터공학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선형대수 개념 - 행렬, 역행렬, 벡터스페이스, 아이겐 벡터 등 2. 기본적인 선형대수 개념을 컴퓨터 응용분야에 적용
CSE2107 자바기반응용프로그래밍(Application Programming in Java)
본 강좌에서는 자바문법에 관한 강의는 최소한으로 하되, 자바에 특화된 기능 및 설계기법을 주로 다룬다. 주별 강의내용은 (1) 자바문법 요약, (2)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 실습, (3) 자바에 특화된 기능 소개 및 적용. (4) 자바 언어를 이용한 고난이도의 프로그래밍 실습 등을 포함하며, 구체적인 강의 내용은 진행 중 약간의 조정이 있을 수 있음.
CSE3101 수치프로그래밍(Numerical Programming)
방정식의 근, 제곱근 계산, 삼각함수, 지수로그함수 등 기본함수 구현 방법과 이를 이용한 수치미분, 수치적분 등의 문제 해결법을 익히며, 이를 이용하여 공학용 계산기 소프트웨어를 설계한다.
CSE3102 컴퓨터응용확률(Applied Probability for Computer Science)
본 강의는 기초 확률론 및 통계적 기법등을 다루며 이를 실제 응용에 적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본 과목에서 다루는 본 개념들은 앞으로 communication systems and networks, signal processing, and control systems, Image and Video Processing 등의 연구분야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다. 학기초에는 주로 확률의 모델링 방법과 연산에 대하여 배우며, 이후에는 Conditional Probability, Independence등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Random Variable의 이해와 응용, Limit Theorem의 기본 개념등을 공부한다.
CSE3201 시스템 프로그래밍(System Programming)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기반기술, 빅데이터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된 강의로 현재 널리 연구되고 있는 빅데이터, 하둡과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반기술 바탕으로 구현된 내용을 포함한다.
CSE3202 프로그래밍언어론(Theory of Programming Language)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구조와 개념 - 문법과 의미론 - 데이터 타입, 제어구조, 자료구조 - 부프로그램의 특성 및 구현 - 자료추상화 - 예외처리
CSE3203 컴퓨터구조론(Computer Architecture)
자료 표현, 마이크로오퍼레이션, 로직 설계 등을 기초로 하여 중앙처리 장치, 입출력장치, 기억장치, 제어장치의 구조 및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간단한 컴퓨터 시스템에 대하여 하드웨어에 의한 설계 및 마이크로프로그래밍에 의해 컴퓨터를 설계하여 실제적인 구성 및 동작을 이해하도록 한다.
CSE3204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컴퓨터 그래픽스는 기학적으로 정의되거나 계산 결과로 생성된 다양한 모델 (model)에 물리학적 법칙과 수학적 변환기법을 이용하여 현실감 있는 2차원및 3차원 영상을 생성하는 기술을 총칭한다. 컴퓨터 그래픽스는 크게 그래픽스 시스템 기술, 모델링 기술, 렌더링 기술로 분류할 수 있다. 본 강의에서는 각각의 기술들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강의하며 주로 렌더링 기술에 집중한다. 4학년 게임프로그래밍의 선수과목이다.
CSE3205 오토마타 및 지능 컴퓨팅(Automata & Intelligent Computing)
오토마타와 형식언어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컴퓨터 이론에 대한 이해를 깊이하며, 이를 기반으로 지능 시스템과 스마트 클러스터 컴퓨팅의 관계를 이해한다. 오토마타의 이해를 기반으로 첨단정보 처리기술인 supervised learning, unsupervised learning, reinforcement learning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지능 정보 시스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CSE3206 오퍼레이팅시스템(Operating System)
운영체제의 요소 들인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I/O 관리, 디스크 관리, 프로세스 동기화, 파일 관리의 개념과 각종 알고리즘들을 공부한다. Linux, uC/OS II 등의 open source 운영체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SE3207 데이터베이스(Database)
데이터베이스 저장 관리자의 기본적인 사항에 대한 이론 강의와 오라클 등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용 하여 데이터베이스 정의, SQL언어의 사용에 대한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함으로써 컴퓨터정보기술 관련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한다.
CSE3302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Microprocessor Application)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실제 활용을 위하여 기본 기능을 자세히 설명하고, 이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의 작성법을 설명함과 동시에 해당 예제를 제시하여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능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작성 방법을 학습한다.
CSE3303 유닉스 프로그래밍(Unix Programming)
UNIX 시스템의 File, Directory, Process, Signal Handling, Inter Process Communication, Terminal I/O, Socket 등의 System Call 들을 배움으로써 UNIX 시스템 자원을 활용한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운다.
CSE3304 임베디드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란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내장된 임베디드 시스템에 탑재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본 강좌에서는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다루고, 임베디드 리눅스 탑재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함으로써, 임베디드 프로그래밍의 지식을 습득한다.
CSE3305 시스템분석(System Analysis)
1. 기본 System Analysis and Design 2. Project Management 3. Modeling - Use-Case Modeling - Structural Modeling - Behavior Modeling 4. User Interface Structure Design 5. Class and Method Design
CSE3306 문제해결기법(Problem Solving)
본 강의는 매주 주어진 문제에 대해 수강생들이 해결 방법을 각자 설계하고 설계된 알고리즘에 따라 프로그래밍한다. 수강생들의 설계 방법들에 대해 토론을 통하여 장단점을 파악하고 최적의 해결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CSE3307 무선통신 및 네트워킹(Wireless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신호의 송수신 개념, 아날로그 전송 및 샘플링, 펄스 변조, 무선 신호의 송수신, 네트워킹등 기본적인 무선 통신이론 및 내트워킹 개념을 습득하도록 한다.
CSE4201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1. Product and Process in Software Engineering 2. Project Management Concepts, Software Process 3. Design Concepts and Principles 4. Project Planning 5. Software Testing Techniques, Software Testing Strategies 6. Object-Oriented Design, Object-Oriented Testing
CSE4202 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통신망의 기본 개념으로부터 시작하여 TCP/IP네트워크의 하층부인 네트워크 계층과 트랜스포트 계층의 구조를 설명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각종 알고리즘들을 강의한다. 후반부에서는 주로 응용계층에 해당하는 각종 서비스들을 학습함으로써 TCP/IP를 근간으로 하는 네트워킹 전반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본 강좌는 TCP네트워킹의 기본사항을 다루는 강좌로서 학습내용의 난이도가 높지 않고 네트워킹에 대한 기본개념이 없는 학생들도 쉽게 강의를 청취할 수 있도록 하였다.
CSE4204 알고리즘(Algorithm)
1. 기본 자료구조 및 고급 자료구조 2. 알고리즘 설계 기술 및 방법 - Divide and conquer - Greedy technique - Dynamic programming 3. 다양한 알고리즘 - 정렬알고리즘 - 그래프 알고리즘 - 문자열 알고리즘 4. 복잡도 이론
CSE4205 컴퓨터공학 종합설계(Capstone Design in CSE)
1. 컴퓨터정보공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전공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문제를 선정한다. 2. 선정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을 설계한다. 3. 설계된 시스템을 직접 구현하고 검증한다
CSE4301 전자상거래(E-Commerce)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실무 구축 능력 배양을 목표로 E-Business Model, 전자상거래 개요, 온라인 마켓, 비교구매, 경매, 웹기반 구매지원, B2B, B2C, P2P, 전자상거래 보안, 검색 엔진 및 에이전트, 시맨틱 웹 등을 학습한다.
CSE4302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Search, Heuristic, Knowledge Representation, Intelligent Agents 등을 학습하고, 그 응용으로써 Game Playing, Planning, Learning, Reasoning 등을 다룬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 지식이 다양한 도메인 Semantic Web, Data Mining, Electronic Commerce 등에 적용되는 방법을 학습한다.
CSE4303 게임프로그래밍(Game Programming)
3D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지식을 이용하여 게임개발에 필요한 DirectX 컴포넌트들의 활용방법을 익히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간단한 3D 컴퓨터 게임을 설계/개발 한다.
CSE4304 영상처리 및 이해(Image Processing & Understanding)
Digital image processing and understanding is composed of point image processing, area image processing, image transform, frequency domain analysis and image understanding. This course emphasize on the general principles and applications of image processing. In this course, the students of computer science major learn to use image processing algorithms in opencv and design image understanding system.
CSE4305 생물의료정보학개론(Introduction to Biomedical Informatics)
생물학적 서열과 구조를 정렬하기 위한 다이내믹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마이크로 어레이 데이터 분석 기법, 단백질 구조의 분석과 예측 알고리즘, 거리정보를 이용한 계산, 통계학적 방법에 의한 모티브 탐색, 은닉 마르코프 모델, 계통수
CSE4307 멀티미디어 컴퓨팅(Multimedia Computing)
멀티미디어의 기본이 되는 정보 단위는 Text, Audio, Image, Vector graphics, Video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본 강의는 이와같은 기본 개념을 기본적으로 다루며, 학기 후반부에는 지능형 Multimedia information retrieval에 관련하여 심화된 내용을 다룬다. 개인별 프로젝트로써 이러한 기술을 종합적으로 응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출한다.
CSE4308 컴퓨터보안(Computer Security)
대칭 및 비대칭 암호,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보안, 및 case study 등 컴퓨터 보안과 관련된 각종 주제들을 이해한다.
CSE4311 데이터베이스 응용(Database Application)
이 과목은 B+, R+, k-d, Quadtree와 같은 DB의 고급 인덱싱 기법과, 고급 응용 분야인 공간 DB, 객체지향 DB, XML, 정보검색, 데이터웨어하우스, 데이터마이닝을 소개한다. 강의교재: Database System Concept (Avi Silberschatz, McGrawHill, 2012), 부교재: Introduction to Information Rertieval (C.D. Manning, Cambridge Univ Press, 2008), Data Mining: Concepts and Techniques 3rd (Jiawei Han, Morgan Kaufmann, 2011)
CSE4312 컴파일러(Compiler Design)
컴파일러 과정의 학습 - 어휘분석기 - 구문분석기, 의미분석기 - 코드생성기 - 에러 처리, 심볼테이블 관리
GEB1107 의사소통 영어 (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GEB1108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GEB1109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GEB1111 인하 새내기 세미나(Inha Freshman Seminar)
인하 새내기 세미나는 대학을 갓 입학한 신입생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을 지원하고 자기이해 및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공통 필수 교과목이다. 대학입학과 함께 생애전환기를 맞이한 신입생의 요구를 기반으로 인하대학교의 이념과 비전, 대학생활과 세부 전공에 대한 정보제공 및 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과 잠재력을 새롭게 탐색하고 스스로의 진로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세계시민 교육과 글로벌 리더십, 봉사정신을 함양하여 새내기들이 인하대학교의 인재상인 ‘자기형성인, 창의도전인, 나눔실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끈다.
GEB1112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GEB1114 크로스오버 3 : 사회의 탐색(Crossover Course 3: Economics, Business and Law)
1. (경제학) 개인의 행동에 관한 7개 원칙,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한 7개 원칙, 경제 전체의 구성에 관한 7개 원칙, 금융 및 국제경제에 관한 7개 원칙들로 구분하여 경제학과 경제학적 사고방식을 강의한다. 2. (경영학) 구성원들의 노력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과정으로 경영의 중요성과 유능한 경영자의 자질, 시장 지향적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마케팅의 여러 측면과 관리, 재무적 관점에서의 경영을 위한 포트폴리오 이론 등을 강의한다. 3. (회계학) 대차 대조표와 손익 계산서 등 재무 제표를 포함한 회계 정보를 어디서 얻고, 어떻게 이해하고, 특정한 판단과 선택을 위해서 회계 정보를 어떻게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무엇에 주의해야 하는지를 강의한다. 4. (법학) 자유와 책임, 개인간 자유의 상충에 관한 민법적, 형법적 제재와 소송 제도, 계약과 계약이행의 책임, 약자의 보호를 위한 정의와 이를 위한 장치로서 법의 역할과 한계를 강의한다.
GEB1124 이공계열 글쓰기와 토론(Writing and Discussion in the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읽기, 말하기, 쓰기와 관련된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토론의 실제적인 방법을 습득하게하여 통합적인 사고능력을 갖춘 교양인을양성하는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GEB1131 생활한문(Common Chinese Character)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실용적인 한자를 공부하는 수업이다. 본 강의에서는 실생활과 학문영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한자를 학습하여 수학능력을 제고하고 교양인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갖춘다.
GEB1201 실용영어 L/S(Practical English : Listening and Speaking)
본 과목은 의사소통 영어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급 수준에서 다양한 분야의 실무 환경에서 영어를 듣고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영어로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GEB1202 실용영어 R/W(Practical English: Reading and Writing)
이 강좌는 학습자들이 미래 글로벌화 된 실무 현장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 (international topics)를 중심으로, 정확한 문법 지식, 어휘 습득,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work skills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해석과 독해 중심의 기존 방식과 다르게 시청각 자료를 많이 활용하며 pair-working, group-discussion, writing을 중심으로 수업이 운영됨으로써 학생들이 미래 직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영어를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GEB1203 고급대학영어(Advanced College English)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학술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소재의 글을 읽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어로 유창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말하거나 글로 표현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ICE4029 모바일응용소프트웨어설계(Mobile Application Software Capstone Design)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플랫폼 상에서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기법을 강의한다. 강의는 전체적으로 두 부분으로 구성되며, 전반부는 안드로이드 모바일 운영체계의 주요 특징 및 전체적인 구조를 강의한다. 후반부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 및 스마트폰 상에서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이론적 내용과 실제 산업계에서 이용되는 API를 이용한 증강현실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구성된다.
IEN3204 정보검색론(Information Retrieval)
웹은 정보통합의 사실상 유일한 대안이다. 그러므로 웹을 잘 이해하는 것은 정보시스템을 정확히 파악하는 핵심이 된다. 본 과목은 크게 두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우선 전통적 정보검색이론으로서 언어처리가 핵심이며, 다음으로 확장된 정보검색 즉, 구글과 같은 최신 검색엔진에 기반한 그래프 방식과 관련된 주제들이다. World Wide Web is de facto standard for information integration. Thus understanding the WWW is the core capability to catch up the information all the way through. This course consists of t
MTH1001 일반수학1(Calculus 1)
일반수학 I은 고등학교에서 배운 함수의 극한, 연속, 미적분과 그의 응용들을 살펴보고 대학수학에서 기본적으로 다루어지는 다양한 유형의 함수의 미분과 적분의 기법을 배운다. 나아가 무한급수의 수렴 여부에 대한 여러 가지 판정법을 다루고 난 후, 함수의 멱급수 표현인 테일러 급수와 이와 연관된 내용들을 배운다.
MTH1002 일반수학2(Calculus 2)
극좌표, 공간도형 및 공간벡터, 편도함수, 다중적분, 주면 및 구면 좌표계 그리고 그린 정리와 스톡스 정리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PHY1001 물리학1(Physics1)
역학의 기본이 되는 뉴턴의 법칙을 중심으로 그 원리를 이해하고 물체의 직선 및 곡선 그리고 원운동을 해석하는데 적용시키며 강체의 운동과 고체, 유체 및 파동 등으로 확장한다. 그리고 기체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열 물리 기초를 공부한다.
PHY1002 물리학2(Physics2)
2학기에는 전자기학, 광학, 양자역학, 상대성이론 그리고 핵물리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와 그 응용에 대 해 공부한다.
PHY1003 물리학실험1(Physics Lab.1)
기초 물리학의 기본이 되는 이론과 이론의 실제적 상황에 대한 적용을 이해한다. 1) 예비보고서 작성을 통해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2)본인이 직접 실험실습 과정에 참여하여 실제 상황을 체험하고, 3) 결과보고서를 통하여 이해한 내용을 정리함으로써 체계적인 지시고가 경험을 습득한다.
PHY1004 물리학실험2(Physics Lab.2)
대학물리2의 냉요인 전기와 자기 전기회로, 광학, 양자론에 관한 기초 실험을 수행한다.